칡이란 무엇인가?

칡은 겨울철에 생존력이 강하고 얼어 죽지 않는 다년생 식물 중 하나입니다. 칡의 줄기들은 해마다 굵어지기 때문에 여러 해 동안 살아온 칡의 경우 줄기가 매우 굵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적당한 수분과 당속 깊숙한 곳에서 잘 자라며 종종 20m 이상 뻗어가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칡은 구황작물로 먹어왔으며, 자양강장제 등 건강식품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한방에서 칡은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며, 땀과 발열 등을 제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칡즙에는 어떤 칡즙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칡즙 효능

칡즙 효능 첫 번째 - 갱년기의 증상 감소

칡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과 다이드제인이라는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구조상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매우 비슷합니다. 폐경 여성은 난소가 노화하여 여성 호르몬의 생성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폐경은 나이가 들수록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는 골다공증, 콜레스테롤 증가,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피로, 불안, 우울증, 안면홍조 등의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체내 여성호르몬의 수치를 조절할 필요가 있으며, 칡에 함유된 이소플라본과 폴리닥트를 섭취하여 폐경 증상을 일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칡즙 효능 두 번째 - 항암 효과

칡에는 다이드 제인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것은 항산화작용과 항암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의 일종입니다. 유방암, 전립선암, 남성암, 대장암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칡즙 효능 세 번째 - 성인병 예방

칡은 프에라린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심장근육 손상을 예방하여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는 신호 전달과 항상성 유지에 필요한 물질이지만 과도한 축적은 세포 산화와 세포와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이 과정을 반복하면 암 발생, 노화 촉진, 염증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프에라린 등 항산화제를 적절히 복용해 활성산소를 중화해야 합니다.

칡즙 효능 네 번째 - 뼈 건강

칡에는 석류보다 625배 많은 다이드제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이 성분은 칼슘이 몸 안으로 잘 흡수되어 뼈의 손실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슘이 풍부한 달걀, 우유, 멸치, 연어를 먹으면 시너지를 낼 수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칡즙 효능 다섯 번째 - 탈모 예방

주스 속 탈모에 좋다는 거 아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칡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두통과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며, 두피는 열이 걸리는 것을 방지하고 모발에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여 모발의 건강을 돕는다.

칡즙 효능 여섯 번째 - 두통 증상 완화

칡의 뿌리는 땀과 발열을 제어하는 효과가 있어 칡즙과 함께 복용하면 감기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지나친 섭취는 간의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체질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

지금까지 칡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또 사포닌이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해독,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 지방 분해, 면역력 향상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