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란?

석류의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인도 서북부 지역으로 과육은 새콤달콤하고 껍질은 쓴 맛이 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석류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포도당으로 약 40% 정도가 함유되어 있고, 시트르산이 1.5% 정도 들어 있습니다. 석류는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석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 영양성분

석류 100g 당 칼로리는 83kcal, 단백질 2g, 섬유질 4g, 당분 14g, 푸니칼라긴, 푸닉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 일일 권장 섭취량의 17%, 비타민K 21%, 비타민E 3%, 엽산 10%, 칼슘 1%, 마그네슘 3%, 인 4%, 칼륨 7%, 망간 6% 등이 들어 있습니다.


  • 섬유질 - 석류 100g 당 섬유질 함량은 하루 권장량의 16% 정도 입니다. 섬유질은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음식물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주고,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당, 콜레스테롤 등이 몸에 흡수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등 여러 유익한 기능을 합니다.

  • 비타민C - 비타민C는 흔히 접할 수 있는 영양소이지만, 그 효능까지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비타민C는 인터페론이라는 항바이러스 물질의 생산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피부의 기저막 형성에 관여하여 피부를 보호하며, 혈관 건강, 근육건강 등에 기여합니다.

  • 푸니칼라긴, 푸닉산 -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활성세포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푸니칼라긴은 석류의 껍질과 과즙에, 푸닉산은 석류 씨에 들어 있습니다.

석류 효능

석류 효능 첫 번째 - 갱년기 증상 개선

석류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이소플라본과 엘라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갱년기 여성이나, 생리불순 등의 여성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증상은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발생하는데, 갱년기 증상으로는 안면 홍조, 두근거림, 불면증, 골다공증 등이 있으며, 이들은 석류를 섭취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석류 효능 두 번째 - 탈모 예방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두피와 모근에 영양소 공급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의 경우 남성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여 탈모의 진행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석류 효능 세 번째 - 남성건강

석류쥬스를 매일같이 마신 그룹의 경우 그렇지 않은 그룹과 비교했을 때 남성건강이 호전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미국암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석류를 섭취한 남성의 경우 전립선 항원의 증가율이 무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석류 효능 네 번째 - 노화예방

석류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세포를 공격해서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폐물과 독소를 없애줘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석류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탄닌 성분은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며, 세포의 재생성과 회복을 도와서 노화예방에 도우이 됩니다.

석류 효능 다섯 번째 - 면역력 향상

석류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비타민C 등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항산화 성질의 띄고, 항바이러스제인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시켜 신체의 면역력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석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변형을 막아, 암 예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석류 효능 여섯 번째 - 심장질환

석류에 들어 있는 지방산인 푸닉산은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그룹에게 매일 800mg의 석류씨유를 섭취하게 한 결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들러붙는 성질이 있어서 혈관 염증을 유발하고, 혈액순환을 방해해 각종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석류 등을 섭취하여 이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 잘 고르는 법

  • 석류는 껍질 색이 진하고 얼룩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 석류를 들었을 때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 껍질이 무른 것보다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012345678910111213

석류 섭취 시 주의사항

석류는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석류를 너무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설사증이 있는 경우 석류를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설사 중에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석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감 버튼은 글쓴이가 더 많은 건강정보를 작성하고 공유하는데 힘이 됩니다.^^ ♡공감 버튼 눌러주시고 공유 버튼으로 글을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