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란?

비트는 당근이나 무처럼 근식물 중 하나로 원산지는 유럽 남부지역과 아프리카 북부지역입니다. 생김새는 총각무와 비슷하게 비파리가 있지만, 모양은 양파 모양, 색은 자줏빛을 띕니다. 비트의 식감은 아삭하고 맛이 독특한데, 비트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C,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트는 영양소가 풍부해서 슈퍼푸드로 잘 알려져 있는 만큼 그 효능도 다양한데요. 우리나라에도 비트와 비슷한 채소가 있습니다. 바로 '근대'입니다. 근대는 비트와 마찬가지로 명아줏과에 속하는 아종으로 비트와 유사하지만 근대는 잎을 먹고, 비트는 잎은 물론 뿌리까지 이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트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 영양성분

비트 100g 당 칼로리는 37kcal로 저열량에 속합니다.  또한 섬유질, 엽산, 각종 미네랄, 항산화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섬유질 - 비트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약 11% 가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대장의 연운운동을 촉진시켜서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이 덕분에 발암물질이나 유해요소가 장 점막에 닿는 시간을 줄여줘 장건강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엽산 - 비트 100g에는 엽산 하루 권장량의 약 29% 가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비타민의 일종으로 임산부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중에 하나 입니다. 엽산은 태아 발달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임산부가 엽산이 결핍되었을 경우 태아의 성장이 저하될 수 있으며,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미네랄 - 비트 100g에는 미네랄 하루 권장량의 9% 가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네랄은 인체를 구성하는 요소로 섭취했을 때 분해되지 않는 영양소를 미네랄이라고 합니다. 미네랄에는 칼륨, 칼슘, 셀레늄, 나트륨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몸 안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 항산화 성분 - 비트에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성분은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고 해독 작용을 하는 등 건강에 매우 유익한 성분입니다. 미국 농무부에서 발표한 비트의 항산화 수치는 1776입니다.

비트 효능

비트 효능 첫 번째 - 혈압 조절

비트에는 질산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질산염을 섭취하게 될 경우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변화하면서 일시적으로 혈관이 확장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어 혈압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산화질소는 체내에 흡수되기 전까진 독성을 띄고 있지만 체내에 흡수되면 혈관이 확장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트로 만든 쥬스를 섭취할 경우 24시간 이내에 혈압이 떨어지는 효능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다만, 질산염으로 인한 혈압강하 효과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비트를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트 효능 두 번째 - 면역력 강화

비트는 붉은 색을 띄고 있는데, 이는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시아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파괴하고 염증을 유발하며, 세포의 DNA를 공격함으로써 변형을 유발하는 등 여러 유해한 작용을 하는데,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요소가 바로 베타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물질입니다. 


비트 효능 세 번째 - 피부노화 방지

비트의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노화작용을 늦추고, 염증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피부 염증 질환을 막아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질산염은 혈액의 순환을 도와 피부에 산소와 영양소가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해줌으로써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비트 효능 네 번째 - 콜레스테롤 개선

콜레스테롤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트를 섭취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즉, 중성 지방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들러붙는 성질이 있어서 다량으로 쌓일 경우 혈관을 좁게 만들고, 결국에는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여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 만으로도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트 효능 다섯 번째 - 기력 향상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질산염은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원기 회복과 신체 활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트 효능 여섯 번째 - 빈혈 예방

비트에는 철분,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두 성분은 체내에서 헤모글로빈이 생성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에 들어 있는 색소 단백질로, 산소를 몸안 곳곳에 운반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내에 철분, 엽산이 부족할 경우 적혈구의 생산이 줄어듬으로써 각각의 조직에 산소가 적절히 공급되지 못하고 되고, 이로 인해 빈혈과 같은 여러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트 효능 일곱 번째 - 고혈압 예방

미국 심장협회가 발간하는 보고서에 따르면 하루에 비트주스 한 잔을 마시면 혈압약을 먹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비트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몸 안에 쌓여 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 기능을 합니다. 나트륨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몸 안에서 수분을 흡수하면서 혈관을 좁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나트륨으로 인한 혈압의 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칼륨을 적절히 섭취해야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나트륨을 과량 섭취하는 것보다, 칼륨을 권장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고혈압에 미치는 악영향이 더 크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량이 매우 높은 편인데요. 비트를 섭취함으로써 나트륨을 조절하는 효능을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비트 효능 여덟 번째 - 다이어트

비트 100g 당 칼로리는 37kcal로 저열량에 속합니다. 또한 비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량만 섭취해도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배변 활동을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트 효능 아홉 번째  - 간건강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간건강이 특별히 나빠지기 전까지는 자각증상이 뚜렷하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간이 나빠지면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면, 이미 간건강이 심각하게 나빠진 상태인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간건강은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간세포의 회복을 돕고 독소로 부터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해독작용을 도와 간의 부담을 줄여주눈 효능이 있습니다.


비트 고르는 방법

비트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고 있기 때문에 신선한 제품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비트는 뿌리가 너무 크지 않은 것이 좋고, 단단하고 짙은 색을 띌 수록 신선하다고 합니다.


비트 보관 방법

비트를 보관할 때는 뿌리는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해야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닐팩에 넣어서 공기를 뺀 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기간은 3주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비트 잎 또한 마찬가지로 씻지 않는 것이 좋고, 가능한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잎의 경우 5일이 넘지 않도록 섭취해야 합니다.


비트 먹는 방법

  • 비트를 섭취할 때는 오랫동안 가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린 성분은 15분 이상 가열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 신선한 뿌리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되고, 식초에 담가 피클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 비트 잎의 경우 시금치와 동일한 명아줏과에 속하기 때문에 나물로 무쳐 먹거나,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생비트를 꾸준히 먹기란 매우 힘든 일이기 때문에 비트를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

비트 섭취 시 주의사항

비트에는 옥살산염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태에 따라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고, 신장이나 담낭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를 섭취한 다음 소변 색이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평소 빈혈 증상이 있었다면 철분 대사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질산염은 혈관확장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 혈압이 매우 큰 수치로 낮아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비트 효능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감 버튼은 글쓴이가 더 많은 건강정보를 작성하고 공유하는데 힘이 됩니다.^^ ♡공감 버튼 눌러주시고 공유 버튼으로 글을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