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란?

보이차는 중국에서 10대 명차 중 하나로 불리는 차입니다. 보이차는 전세계적으로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차로, 오랫동안 묵힐 수록 맛과 향이 깊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묵히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약효도 좋아지기 때문에 기간에 따라 거래금액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보이차의 원산지는 중국 운남의 차마고도 지역입니다. 보이차를 만드는 재료는 녹차와 홍차를 만들 때 사용되는 차나무 잎입니다. 차나무 잎을 말리면 녹차, 발효하면 홍차, 후발효 하면 보이차입니다.

보이차 영양성분은?

보이차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는 갈산,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아미노산, 카테킨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이차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갈산 - 갈산(Gallic acid)란 몸 안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억제하면서 몸에 과량으로 축적된 체지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췌장에서 분비되는 '리파아제'의 활성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파아제는 몸에 들어온 지방을 분해하여 흡수시키는 기능을 하는데, 이를 막아줌으로써 지방이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 카테킨 - 카테킨 성분은 보이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비만을 억제시켜줄 뿐만 아니라 항산화, 해독작용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테아닌 - 카페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불면증, 두근거림, 흥분과 같은 증상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보이차 효능 첫 번째 - 해독작용

보이차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활성산소나 자외선 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량의 활성산소는 신호전달과 항상성 유지를 하는데 꼭 필요하지만, 과량 축적될 경우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산화반응을 통해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을 통해 적절히 제거해야 합니다.

보이차 효능 두 번째 - 충치예방

보이차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항산화 성분은 입 안에 남아 있는 박테리아가 증식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입 안은 습한 환경 때문에 박테리아와 세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인데, 폴리페놀이 치아에 세균이 붙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 효능 세 번째 - 카페인 흡수 방지

커피에는 보이차와 마찬가지로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카페인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이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카페인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이차 효능 네 번째 - 다이어트

보이차에는 갈산과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지 못하도록 막아주고 지방을 분해하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보이차를 섭취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했을 때 섭취한 그룹에서 내장지방이 8.7% 가량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보이차 효능 다섯 번째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영양연구학회지에 게재되어 있는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에서 추출한 추출물을 3개월간 평균 65세 이상의 성인에게 섭취하도록 한 결과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1.7% 가량으로 낮아진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보이차에는 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에스테라제'가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이 몸에 흡수되지 않도록 하여 체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이란? -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지질의 일종으로 세포막을 생성하고 신체가 대사활동을 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 입니다. 하지만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질 경우 이들이 혈관에 점차 쌓이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혈관이 약해지고, 결국 혈관이 막히면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차단하는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LDL 콜레스테롤을 적절히 제거하지 못하면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과 같은 각종 혈관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이죠.


보이차 효능 여섯 번째 - 불면증 개선

보이차에는 테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수면 유도 물질로 스트레스를 받아 신경이 예민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

보이차 효능 일곱 번째 - 소화 개선

보이차는 위를 따뜻하게 하여 위의 기능을 개선해주고, 음식물 섭취 후 복부팽만감을 느끼는 분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평소 손발이 차갑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보이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이차를 섭취함으로써 위와같은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매일 일정량을 마셔야 합니다.  ♡공감 버튼은 글쓴이가 더 많은 건강정보를 작성하고 공유하는데 힘이 됩니다.^^ ♡공감 버튼 눌러주시고 공유 버튼으로 글을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