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은 쌍떡잎식물로 낙엽소교목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주로 관상용으로 키우거나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로 부터 한방에서는 마가목 나무 껍질과 열매를 한약재로 사용해왔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마가목은 "중풍과 어혈을 풀어주고 원기회복하는데 탁월하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가목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가목 효능
혈관건강
마가목에는 니아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니아신은 비타민B의 기능을 도와 항산화 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이고 염증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각종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3는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과량 섭취하더라도 몸밖으로 배출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많이 먹더라도 건강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뼈건강
마가목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제의 일종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와 산화반응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과정 중에 무릎 연골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기 예방
평소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은 면역력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약한 자극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가목 나무 열매를 물에 달여서 마시면 기관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천식이나 비염, 기침 등 기관지염을 다스리는데 만흥ㄴ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치료
마가목은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마가목 열매를 달여서 마시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마가목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우리몸은 혈액에 산소 및 각종 영양소가 들어 있는데,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이러한 요소가 결핍되면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흡착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면 결국에는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혈압이 높아지고 손발이 저리는 등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가목 섭취시 주의사항
위와 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 마가목을 섭취했을 때 입맛이 떨어지고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량 섭취 시 구토, 어지럼증, 식용 저하,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소량만 복용한 후 차근차근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